깐깐해진 국민연금 수탁위…소유분산기업 의결권 결정

입력 2023-03-17 18:31   수정 2023-03-18 01:53

마켓인사이트 3월 17일 오후 2시21분

국민연금이 최대주주인 상장사의 올해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9명의 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KT, KT&G, 대형 금융지주 등 이번 주총에서 치열한 표 대결이 예상되는 소유 분산 기업이 대상이다.

1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위는 지난 13일 열린 회의에서 올해 주총 안건 의결권 행사 방향에 대해 이 같은 방침을 확정했다. 국민연금이 투자한 상장사 의결권 행사는 기본적으로 기금운용본부 내 투자위원회가 결정하지만 수탁위 위원 3분의 1 이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수탁위가 결정할 수 있다.

수탁위는 소유 분산 기업의 올해 주총 의결권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직접 행사하면 독립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탁위가 국민연금을 통해 소유 분산 기업 인사에 개입하려는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지주 '최대주주' 국민연금…이사선임 무더기 반대하나
국민연금이 최대주주로 있는 상장사는 작년 말 기준으로 KT, 포스코홀딩스, KT&G,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네이버 등 모두 여덟 곳이다. 이 중 상당수 기업은 올해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이사 선임 등 안건을 놓고 치열한 표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해야 독립성에 대한 의심을 그나마 덜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수탁위는 3명의 상근 전문위원과 6명의 비상근 전문위원으로 꾸려졌다. 문재인 정부 시절이던 2020년 출범한 1기 수탁위는 9명 전원을 사용자단체와 근로자단체, 지역가입자단체 추천을 받아 구성했다. 이달 초 새로 꾸려진 2기 수탁위는 비상근 위원 중 3명을 학계와 금융계 추천을 받은 관계 전문가로 구성했다. 대표성보다는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수탁위 위원 위촉 권한이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있어 수탁위도 독립성 이슈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31일 열리는 KT 주주총회가 시험대가 될 것이란 평가가 많다. 작년 말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과 서원주 기금운용본부장이 KT의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에 제동을 건 데다 정치권도 비판에 가세하면서 구현모 대표는 결국 연임을 포기했다. 이후 이사회가 새로 뽑은 윤경림 대표 후보에 대해서도 여권은 “구현모 대표의 아바타”라며 반대하고 있다. 글로벌 의결권 자문회사인 글래스루이스는 윤 대표 후보 안건에 찬성 권고를 한 상태다.

수탁위 상근 전문위원은 “소유 분산 기업과 관련해 정부의 의견이 있지만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기금의 주주가치 보호, 장기 수익률 제고를 위한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수탁위는 16일 회의를 열어 이번 신한금융지주 주총에서 진옥동 회장 선임 안건에 반대하기로 했다. 진 회장 내정자가 신한은행장으로 재직할 때 벌어진 라임 사태를 제대로 감시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라임사태와 관련해 2021년 4월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경징계인 ‘주의적 경고’를 받았다. 수탁위는 신한금융지주 사외이사 두 명의 선임안에도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금융지주사들은 2기 수탁위가 종전보다 한층 깐깐해졌다며 긴장하고 있다. 경징계에도 반대표를 던진 것을 고려할 때 수탁위가 연임에 도전하는 다른 금융지주 사외이사들에 대해서도 ‘무더기 반대표’를 행사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류병화 기자 hwahw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